본문 바로가기
육아

유아기 안전 - 유아기에 발생하는 안전사고

by J.miro 2024. 3. 22.
반응형

1.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안전

  유아기(3~6세)에는 영아기보다 성장 속도는 느리지만, 다리와 몸통은 머리보다 다리와 몸통 부분이 머리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신체의 균형이 잡히는 시기입니다.. 무게중심이 아래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서 있는 자세가 더욱 견고해지고 이동 능력이 증가하여 걷는 속도와 리듬이 변화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달리기, 점프하기, 로프 타기, 장애물 뛰어넘기등과 같은 다양한 공간 이동 능력이 향상됩니다. 영아기에 비해  균형과 협응 능력이 향상되어 낙상의 가능성이 감소하지만, 독성 물질을 입에 넣을 가능성은 여전히 ​​남아 있습니다. 주변 환경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면서 자동차 사고, 동물이나 곤충에 물리는 사고 등의 사고가 급증하는 시기입니다. 이 시기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을 시험하기 위해 무모한 행동을 하게 되어 사고를 경험하게 되며, 납치나 성폭행 등의 개인적 위험에 노출도 급격하게 증가하게 됩니다.

 

2. 유아기에 발생하는 사고 - 교통사고

유아기에 흔히 발생하는 사고 - 교통사고
유이기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교육이 중요한 시기


  교통사고는 모든 연령층에서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입니다. 특히, 어린 시절의 교통사고는 일반적으로 보행 중 자동차와의 충돌이나 차량 내 사고로 분류됩니다. 여기에는 자전거나 롤러스케이트, 킥보드등을 타다가 자동차와 충돌하는 경우나 거리에서 놀다가 자동차와 충돌하는 경우도 포함됩니다. 유아기의 교통사고는 영아기보다 더 위험하므로 표적화되고 반복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. 유아기 아이들은 어른들의 지시를 이해하고 따르는 능력은 향상되었지만, 위험을 정확하게 식별하는 능력은 여전히 ​​부족합니다. 따라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길을 건널 때 반드시 손을 잡고 건너야 하며, 어른의 도움 없이는 절대 길을 건너지 않는다는 점을 어린이들에게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또한 신호등의 색깔과 그 의미를 설명하고, 어떤 상황에서 멈춰야 하는지, 어떤 상황에서 길을 건너도 되는지 알려주는 교육이 필요합니다.  이러한 교육을 통해 교통사고 발생을 줄이고 어린이의 안전한 교통습관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.

 

동물에 의한 안전사고

3. 유아기에 발생하는 사고 - 동물&곤충

 어린아이들은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것을 탐구하려는 성향이 있어 동물이나 곤충을 만나면 손으로 잡거나 만지는 경우가 생겨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 

  • 아이가 꽃이나 다른 작은 물체를 집으려고 하면 벌이나 말벌과 같은 해충에 물릴 수 있습니다. 벌에 물리면 통증과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, 알레르기가 있는 어린이의 경우 심각한 반응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.
  • 아이가 실외에서 낯선 개와 상호작용할 때는 항상 부모나 보호자가 동행해야 합니다. 개는 예상치 못한 행동이나 소리에 반응하여 변덕을 일으킬 수 있으며, 특히 어린아이들의 움직임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.
  • 고양이는 아이의 손을 사냥감으로 인식하여 할퀴는 경우가 있으며, 가만히 혼자 장난감을 잡으려는 어린이를  물 수도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. 또한 고양이의 발톱이나 이빨에 물리면  경우에 따라 감염이나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.
  •  나비나 진드기 같은 벌레가 아이의 피부에 들어가면 가려움증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아이가 독충에 물린 경우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벌레가 다가올 때는 아이의 주변을 관찰하고 물러나도록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.

4. 유아기에 발생하는 사고 - 성폭력

 유아 성폭력은 유아가 원하지 않는 방식으로 성관계를 강요하거나 접촉을 강요하는 행위입니다. 이는 아이의 신체적, 정신적, 사회적, 정서적 발달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각한 문제입니다. 유아기 성폭력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성폭력을 한 가해자는 일반적으로 아동에게 침묵을 강요하거나 해당 사건을 "우리 둘만의 비밀이야, 어른한테 말하면 안 돼", "말하면 혼낼 거야"와 같은 협박을 하게 됩니다. 성폭력을 경험한 아이들은 신체적 안전과 정신 건강에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 아이들은 수치심, 당혹감, 가해자나 자신과 관련된 낮은 자존감과 같은 정서적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. 이는 건강한 방식으로 성관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신체에 대한 건전한 존중을 갖는 어린이의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 또한 성폭력은 어린이가 성장하였을 때도 트라우마로 남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   유아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보호자는 항상 아동의 안전에 중점을 두고 유아 성행위나 접촉에 대해 쉽게 이야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. 또한 아이들에게 성적 접촉에 대한 올바른 정의를 가르치고 경고 신호를 인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. 아동이 성적 학대를 당했다고 생각되면 즉시 신고하고 아동에게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.